매일 사용해야 하는 화장실. 화장실에서 나는 냄새와 하수구의 냄새가 나기 시작하면 정말 괴롭습니다.매일 청소하는데도 없어지지 않는 화장실냄새는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해야 없앨 수 있습니다.
지저분하고 까다로울 것 같아서 쉽게 손대기 힘든 하수구 악취를 제거하는 법을 확인해보세요.
하수구 냄새는 아주 깊숙한 곳에서 올라오기 때문에 하수구 '속'까지 깨끗하게 청소해야 합니다.
게다가 냄새는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더 독해져 가능한 빨리 해결하는 게 좋습니다.
화장실 하수구 냄새 없애는 방법
베이킹 소다+뜨거운 물
화장실 하수구 냄새를 제거하는 첫 번째 방법은 바로 '베이킹 소다 + 뜨거운 물'입니다. 베이킹 소다는 많은 양을 사용해도 안전해 ‘친환경 세제’로 불립니다. 베이킹 소다는 청소와 악취 제거뿐 아니라 소독에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화장실 배수구 겉에 있는 이물질을 치우고 칫솔을 이용해 배수구에 끼어있는 이물질까지 깨끗하게 치운 뒤, 베이킹 소다 한 컵(종이컵 기준)을 배수구 위에 뿌리고 그리고 30분 후 뜨거운 물을 부어주면 악취가 사라질 뿐 아니라 막혀있던 하수구도 뚫리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식초얼음
식초의 강력한 산성 성분으로, 하수구 안의 미생물(악취의 원인!)을 제거하고 생성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식초를 붓고 난 뒤 뜨거운 물을 부어주는 것도 좋지만, 식초를 얼린다면 더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수구 위에 식초 얼음을 놓으면 녹은 얼음물이 악취와 함께 화장실 배수 파이프를 적셔줘 냄새를 없애줍니다. 식초를 얼릴 때는 식초와 물을 1:1로 만든 후 얼리면 됩니다.
이 식초 얼음은 화장실 하수구뿐 아니라 변기 안, 세면대, 싱크대 배수구에 넣어서 사용해도 악취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레몬얼름
레몬은 물때 제거에도, 악취 제거에도 효과가 있는데 실제로 쓰고 남은 레몬을 음식물 쓰레기통에 넣어 놓으면 역한 냄새를 꽉 잡아주기도 합니다.
레몬은 물때 제거에도 효과적으로 먼저 이물질을 제거한 배수구 위를 레몬으로 문질러 닦아줍니다. 레몬즙(3숟가락 정도의 양)과 식초, 그리고 차가운 물을 섞어 하수구에 부으면 됩니다.
식초얼음과 마찬가지로 레몬즙과 물을 섞어 얼린 얼음을 사용해도 됩니다.
전문 세정제 사용
천연세제를 쓰지 않는 대신 가장 확실한 방법이 바로 하수구 또는 배수구 전문 세정제를 사용하는 것으로 가루 또는 액체형 세정제를 사용해 하수구의 이물질과 물때를 깨끗하게 없애주면 좋습니다.
하수구를 닦을 땐 다 쓴 칫솔을 활용하면 꼼꼼하게 잘 닦을 수 있다.
알루미늄 호일 활용하기
알루미늄 호일을 구겨서 배수구 속에 넣어두면 알루미늄 이온이 계속 나오게 돼 악취를 발생시키는 미생물의 증식을 억제시킬 수 있습니다. 알루미늄 호일을 꽉꽉 눌러 동그랗게 공처럼 만들어 배수구에 넣어 두는 것도 방법입니다.
트랩 설치하기
배수구에 하수구 트랩을 설치하면 물이 흐르지 않을 때 배수구 입구가 닫혀 악취를 막을 수 있습니다. 트랩이 물이 흐르지 않을 땐 저절로 닫혀 악취를 방지할 수 있는데 하수구 악취로 고생하는 가정에 도움이 됩니다.
습기가 많아지는 시기에는 화장실 냄새가 더욱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만약 위의 방법을 다 사용했음에도 화장실 악취가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면 하수구와 연결된 배수시설이 불량해서 발생하는 냄새일 수 있으니 전문 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