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포인트는 제대로 활용하면 생활에 쏠쏠한 보탬이 되지만 이제껏 카드포인트 사용에 대한 제약이 많아 이용하는데 제한이 있었습니다. 앞으로 포인트 사용제한이 사라지는 만큼 이를 잘 관리하는 요령이 필요합니다.신용카드를 쓸수록 쌓여가지만 정작 제대로 쓰는 방법은 잘 모르는 카드 포인트. 똑똑하게 사용하는 방법은 뭘까요?
신용카드의 남은 포인트는 내가 원하면 모두 다 사용할 수 있고, 포인트를 ATM기에서 현금으로 바로 뽑을 수도 있습니다. 적금을 들거나 대출 이자를 갚을 때 보탤 수도 있으며 모인 포인트 규모가 작으면 가족끼리나 친구끼리 포인트를 모아서 쓰는 것도 가능합니다. 카드사 홈페이지나 콜센터를 통해 같은 카드를 이용하는 가족, 친구에게 포인트를 선물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신용카드 무이자 할부를 이용했다가 일시불로 전환해도 포인트를 적립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무이자 할부 3개월로 100만원 짜리 물건을 구입했다가 구매 한 달 뒤에 일시불 결제로 전환하면, 무이자 할부 기간이 지난 한 달을 고려한 포인트 적립률 만큼 포인트가 쌓이는 방식입니다.
우선 카드 포인트는 1포인트부터 현금화가 가능하며 국세납부, 기부 등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소멸시효는 5년으로 유효기간 내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현재 카드사는 카드 포인트가 소멸되기 6개월 전부터 매월 카드이용대금명세서 등을 통해 소멸예정 포인트와 소멸시기를 안내하고 있으므로 소비자는 명세서상 포인트 내역 부분을 유심히 살펴봐야 합니다.
또한 카드 상품별로 월별 포인트 적립한도를 제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높은 포인트 적립률만 보고 카드를 선택하기보다 포인트 적립을 위한 전월 이용실적 기준과 포인트 적립한도도 함께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세금, 무이자할부 등 일부 결제는 전월 이용실적에서 제외되거나 포인트가 적립되지 않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통상적으로 세금, 공과금, 등록금, 선불카드 충전금액 등은 전월 이용실적에서 제외되며 카드 상품별로 제외 항목이 다르니 사전에 내용을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아울러 카드 해지 시 보유 포인트는 원칙적으로 소멸되기 때문에 카드사의 안내에 따라 잔여 포인트를 계좌로 입금받거나 미상환 카드채무 상환 등에 사용하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