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이 13일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정부에서 사용이 제한되는 업종과 가이드를 발표했지만, 아직 사용처에 대해 어렵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재난지원금 사용과 관련한 모든 것들을 확인하시고 자신이 원하는 곳에서 실속있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지난 11일부터 긴급재난금 지원금이 5부제로 시행됐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한 분들은 이틀 이내에 카드사에서 사용문자를 받고 바로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의 사용기간은 8월 31일까지며 지류상품권으로 발급된 경우 5년까지 사용가능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은 소상공인을 위하고 지역 경제활성화를 위한 대책으로 기본적으로 전통시장과 동네마트, 농협하나로마트, 일반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점포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소재지, 가맹점 여부에 따라 달라.. 스타벅스는?
재난지원금은 세대주 거주지 소재 특·광역시와 도내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서울에서 신청한 경우 서울만 사용이 가능하고 경기도는 사용불가입니다.
백화점·대형마트·대형전자 판매점·온라인 쇼핑몰 등에서는 사용이 제한됩니다. 하지만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내에 위치한 임대 매장에서 지원금을 사용이 가능합니다.
대기업 프랜차이즈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나 직영점은 광역 지자체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스타벅스는 본사 소재지인 서울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반면 편의점의 경우, 어느 지역에서나 사용이 가능합니다.
치킨집도 대부분 가맹점으로 모든 지역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유흥업종과 대인서비스업종, 교통이나 통신료, 카드 자동이체는 재난지원금 사용이 불가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검색 서비스
긴급재난지원금의 사용처에 대한 혼란이 이어지면서 핀테크·IT업계가 검색 서비스를 내놓으며 편의 제고에 나서고 있습니다. 카드사들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를 알려주는 서비스를 속속 내놓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NHN페이코는 '페이코' 앱을 통해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검색'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위치 정보에 따라 주변 사용처를 지도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고, 주소 조회 기능을 통해 해당 지역 내 사용처 검색도 가능합니다.
네이버는 '네이버 지도' 앱에 경기도지역화폐 가맹점 검색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앱에서 경기도지역화폐 가맹점으로 키워드를 검색하면 현재 위치와 가까운 가맹점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기도의 지역명+지역화폐를 입력해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토스는 카드사 재난지원금 신청 페이지로 이어지는 링크가 있으며 카드사별 공지사항과 재난지원금 신청 관련 안내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토스에 등록한 카드로 지원금을 신청하면 지원금 사용 내역과 실시간 잔액 조회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