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에서 이제는 없어서는 안될 필수템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에어프라이어는 식재료의 수분과 지방을 이용해 열기로 요리합니다. 기름 없이 건강하고 간편하게 튀김 요리를 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특히 가스레인지보다 냄새나 연기가 덜 발생해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에도 환기 걱정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에어프라이어로 요리를 하다보면 음식냄새에 생선 비린내까지 나기도 합니다. 전기를 쓰는 에어프라이러의 세척방법 및 관리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에어프라이어 바스켓 망 세척방법
에어프라이어 세척은 가정에 있는 키친타월, 수세미, 베이킹소다, 식초, 세제, 분무기 등 가정에 있는 간단한 것으로도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에어프라이어 세척 시 가장 신경써서 닦아야 할 부분은 기름과 음식물이 직접 닿는 바스켓과 망입니다.
- 바스켓 & 망 본체에서 바스켓을 꺼내 따뜻한 물에 담궈두고 베이킹소다 3~4 큰 술과 식초 3 큰 술을 풀어줍니다.
- 바스켓을 10~15분간 그대로 담궈 기름이 분리될 때까지 기다렸다 오염물을 충분히 불린 후 닦아냅니다.
- 특히 바스켓에서 분리된 망은 세제를 묻힌 부드러운 스펀지로 깨끗하게 닦아주면 됩니다.
열선 에어프라이어 세척에서 가장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것이 바로 기름때가 많이 끼는 열선입니다. 열선을 깨끗하게 청소하지 않으면 에어프라이어 작동 시 냄새가 나거나 조리 중 오염물이 녹아 음식에 떨어질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세척해줘야 합니다.
에어프라이어 열선 세척방법
- 레몬즙과 소주를 1:1 비율로 섞어 분무기로 충분히 뿌려주고, 약 10분 정도 기다립니다.
- 이후 젖은 키친타월이나 수세미로 쓱쓱 닦아주면 깨끗하게 열선을 세척할 수 있습니다.
- 단 열선이나 내부의 코팅이 벗겨질 수 있기 때문에 거친 수세미 사용은 주의해야 합니다.
에어프라이어 관리방법
첫째, 종이호일을 조리할 때 바스켓 위에 깔아주면 기름이나 찌꺼기가 구멍으로 빠져 눌어붙는 것을 막아줘 더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둘째, 새 에어프라이어를 사용 전에 한 번 세척한 후 공회전을 합니다. 이때 온도는 180도, 타이머 15분에 맞춰 가열한 뒤 물과 식초를 묻힌 키친타월로 살살 닦아 세척하면 깨끗하게 더 오래 쓸 수 있습니다.
셋째, 조리 도중 연기가 심해지거나 냄새가 많이 난다면 환기구 청소를 해야합니다. 대부분 열선을 닦아주면 해결되지만 에어프라이어 뒤쪽 환기구 먼지나 이물질을 제거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