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해 외출을 삼가하고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졌습니다. 실내에 있는 시간이 많아진 만큼 실내 공기를 깨끗하게 유지하는데 신경을 써야합니다.
답답한 집안 공기를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집안 공기 깨끗하게 하는 방법
환기
추웠던 겨울이 지나고 말고 깨끗한 하늘과 공기가 있는 미세먼지 걱정 없는 봄입니다. 집안의 창문을 열어 탁한 공기를내보내고 신성한 공기를 들이면 몸속까지 깨끗해지는 느낌입니다.
알레르기 전문가에 따르면 창을 닫고 지내는것은 화학 물질과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쌓이게 되어 건강에 해롭다고 합니다. 대로변에 살더라도 하루에 한 번은 환기를 해야 하는데 교통량이 제일 적은 밤 시간을 택해 환기를 시키고 맞바람이 치도록 집안 전체의 창문을 열었다 30분 후에 닫으면 됩니다.
금연
가스 불을 켜고 요리를 하면 여러 가지 화학 물질이 배출됩니다. 요리를 하는 주부들이 폐암에 걸리는 사례가 많듯이 음식을 만들 때는 반드시 환풍기를 틀어야 합니다 . 담배도 마찬가지로 집에서 담배를 피우면 독성 물질이 공기 중에 떠다니게 되므로 실내 금연은 위층 사람을 위해서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가족 모두를 위해 필요합니다.
화학제품
살균, 표백을 내세우는 청소용 화학제품들은 뚜껑이 잘 닫혀 있는 경우에도 휘발성 유기 물질을 생산하므로 집 안에 두면 안 됩니다. 락스 등은 쓰고 나면 바로 마당이나 베란다 등 밖에 내놓고 냄새를 없앤다거나 세균을 제거한다는 스프레이도 실내에서는 되도록 뿌리지 않는 게 좋습니다.
카펫
카펫은 먼지가 계속 쌓이므로 공기를 깨끗하게 하고 싶다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카펫보다는 마룻바닥이 여러 가지 화학 물질로부터 안전한데 매트리스 등 침구에는 집먼지진드기가 기생하기 쉽습니다.
집먼지진드기의 배설물은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하므로 매트리스는 커버를 씌워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습기
습도가 높은 환경은 곰팡이가 생기기 쉽습니다. 평상시에 자주 환기하고, 혹 벽지에 곰팡이가 폈다면 바로 제거해야 합니다. 특히 샤워한 후에 바로 욕실을 닦는 습관을 들이고 수건으로 벽면에 묻은 물기를 닦아내면 곰팡이가 생길 확률이 적어집니다.
또 창을 열고 환풍기를 틀어 습기를 날리는 것도 중요한데 수건 등 빨래는 되도록 밖에서 말리는 게 좋습니다.
식물
식물은 공기 중 독성 물질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집안에 화분을 두면 공기는 물론 기분까지 맑아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 요즘은 공기청정에 좋은 식물들이 많으니 집안에서 키우는것도 공기를 깨끗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