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에 관심이 있다면 저마다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저축을 하고 있을 텐데 같은 금액의 저축이라도 그 방식에 대해서는 조금 더 깊은 고민과 전략이 필요합니다.
체계적인 저축 계획을 통해 같은 금액을 저축하더라도 더 많은 이자를 얻을 수 있고, 계획적인 운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미래를 대비해 목돈 마련을 준비 중이라면 꼭 알아야 할 가로 저축, 세로 저축에 대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가로저축 세로저축의 차이
가로저축
가로 저축이란 주기 별 목적 자금을 고려해 여러 저축 계획을 동시에 세워 목적 별로 분산해 저축하는 방식입니다. 결혼, 주택 마련 등 동시에 여러 개의 목표를 세우고 분산 저축하는 것으로 단기, 중기, 장기의 상황 및 목적에 맞게 자금을 분산해 저축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고, 급한 목돈부터 노후자금까지 대비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가로 저축은 이자에 이자가 붙는 복리 효과와 함께 목돈을 모아 나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 은퇴 후 사용 자금까지 고려한다면 가로 저축으로 장기간 원금과 이자를 쌓아갈 수 있습니다.
세로저축
세로 저축은 한 가지의 목적을 위해 저축금액의 전부를 그때 그때 한곳에 모으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3년 동안 결혼자금을 위해 매월 80만원씩 저축하고, 이후 10년 동안 주택마련을 위해 매월 80만원씩, 그 이후에는 노후 자금이나 자녀 양육을 위해 저축하는 방식으로 목돈이 갑작스럽게 필요한 경우를 대비하기에 유용합니다.
그러나세로저축은 목표 금액을 달성하면 모두 소비하는 사이클 반복으로 복리 효과를 보기 어렵고, 목표달성 후 남은 자금을 무계획적으로 써버릴 수도 있어서 개개인에 따라서는 효과적인 돈 관리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가로 저축과 세로 저축은 각각 특징이 있는데 단기적으로 돈을 빨리 모으고자 한다면 세로 저축을, 미래 계획을 통해 노후자금까지 전략적으로 모으고자 한다면 가로 저축을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각각 저축 방식의 특징이 있는 만큼 목적에 맞는 저축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가까운 단기 목표 자금을 생각한다면 현재 여력이 되는 자금을 전부 모을 수 있는 세로 저축 방식이 더 효과적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생애 주기를 고려한다면 결혼, 자녀 양육, 내 집 마련, 노후자금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해 나눠서 저축하는 가로 저축이 좀 더 효율적이고 안전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저축을 하면서 가로 혹은 세로 저축 한가지 방법만 사용한다는 건 굉장히 어렵고 무모한 일이며 5년 이상의 장기 저축의 경우 단순 예금이나 적금보다는 비과세 혜택이 적용되는 상품을 고려해봐야 합니다.
사회 초년생의 경우 월세 등 고정적인 큰 지출이 나간다면 전세금을 빠르게 모아 고정비를 줄인 후 장기자금을 모으는 것이 효율적인 재테크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